HOME  |  SITEMAP  |  개인정보정책  |  관리자  
 
호스피스
호스피스 완화의료란?
병동 소개
병동 서비스
병동 입원안내
말기 암이란?
 
진료시간안내
 
   
 
HOME > 호스피스 > 호스피스 완화의료란?  
       
호스피스완화의료란?
 
호스피스 완화의료란,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이루어진 호스피스 완화의료 전문팀이 통증 등 환자의 힘든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고 환자와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영적 고통을 경감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의료입니다.
 
       
호스피스 완화의료 대상자
  - 주치의나 담당의에 의해 말기암으로 진단받고 완화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완화의료 이용을
  희망하는 환자 또는 보호자
 
  -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등을 시행하였으나 더 이상 의학적인 치료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환자
 
  - 의사의 동의가 있거나 의뢰된 환자  
       
호스피스완화의료의 필요성
  1. 이용한 환자와 가족이 만족도가 높다  
    완화의료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받은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5%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출처:국가암정보센터)  
  2. 통증 잘 조절되었다  
    일반 의료기관보다 완화의료기관에서 통증이 더 잘 조절되었습니다.  
  3. 불편한 증상들이 호전되었다  
    메스꺼움, 구토, 수면장애, 식욕부진, 숨가쁨, 변비 등 환자들이 주로 호소하는 증상들도 완화되었습니다.  
  4. 하루하루 의미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돕는다  
    음악요법, 미술요법, 마사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 신체적 도움을 받아 삶을 의미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오해와 진실
  호스피스 완화의료기관은 임종할 때 가서 죽음을 기다리는 곳이다?  
    적극적으로 통증 등 증상치료와 환자와 가족의 정서적, 사회적, 영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호스피스 완화의료기관은 아무것도 해주지 않는다?  
    환자를 힘들게 하는 통증, 구토, 호흡곤란, 복수 등의 증상을 적극적으로 치료하며 심리적, 사회적 지지와 임종 돌봄, 사별가족 돌봄도 제공합니다.  
  호스피스 완화의료기관에서는 가족과 함께 지낼 수 없다?  
    가족이 함께 지낼 수 있으며,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호스피스 완화의료기관에서는 오래 살지 못한다?  
    통계에 의하면 말기 암 환자의 평균 여명은 3~4개월이지만 이는 평균적인 예측일 뿐, 그 누구도 남은 시간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3개월, 6개월로 여명을 한정하는 것보단 환자의 경과를 관찰하며 하루하루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스피스 완화치료는 환자에게 도움이 안된다?  
    호스피스 완화의료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받은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기존 의료기관보다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또한 일반 의료기관보다 통증이 더 잘 조절되었으며,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 환자들이 주로 호소하는 증상들도 상당 부분 완화되었습니다. 많은 호스피스 전문기관에서 음악/미술요법, 마사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 신체적 도움을 받아 삶을 의미있게 보내실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호스피스 완화의료기관에서는 자원봉사자가 간병을 다 해준다?  
    호스피스 완화의료기관에는 완화의료 전문간병인이 24시간 3교대로 상주하면서 환자를 보살피고 있어 간병비 부담 없이 간병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이 원할 시에는 가족 상주도 가능합니다.  
  호스피스 완화의료기관은 비싸다?  
    일반병원과 같은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암환자는 중증질환으로 본인부담 5%가 적용됩니다.
하지만 다른 의료기관과 같이 상급병실료나 비급여항목도 있으며 병원마다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 ※ 출처 : 보건복지부 호스피스 완화의료안내 리플렛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