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ITEMAP  |  개인정보정책  |  관리자  
 
진료안내
고주파온열치료
미슬토 요법
티모신요법
비타민요법
황산화제요법
항암 면역세포요법
식이요법
 
진료시간안내
 
   
 
HOME > 암관리 > 항암면역세포요법  
       
 
건강한 사람도 매일 수많은 암세포가 생기지만 면역체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면역세포들이 찾아내고 죽이는 과정을 통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하지만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 환경오염 등 여러 가지 발암물질에 노출되는 현대인은 종종 면역체계와 암세포의 팽팽한 균형이 깨지게 되고 면역세포의 공격을 벗어난 암세포가 계속 성장해 덩어리를 이루고 결국 암환자가 됩니다.
현재까지는 가능한 경우 수술을 통해 종양과 주변 조직을 절제하고 국소적으로 방사선치료와 전신적인 화학항암치료(항암제)를 시행하지만 많은 환자에서 암의 재발이나 다른 장기로의 전이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는 암세포가 수술, 방사선, 화학치료를 통해 제거되지 않고 숨어 있다가 면역이 약해진 틈을 타 재발하거나 전이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근본적인 면역체계의 정상화와 전신적 항암치료라는 두 가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면역세포를 이용한 항암치료가 고안되었지만 배양기술의 부족과 면역세포 활성화 등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항암면역세포요법이란
 
항암 면역세포요법은 환자의 혈액에서 면역세포만을 추출하여 특수 공정을 통해 수 백 배 증폭시키고 강력한 항암작용을 가지는 면역세포로 활성화시켜 환자에게 재주입합니다.
특수 공정을 통해 수적으로 늘어나고 강한 항암작용을 가지도록 활성화된 면역세포는 전신을 돌며 미세 잔존암을 제거해 암의 재발을 방지합니다. 항암 면역세포요법은 환자 본인의 면역세포를 이용하므로 고통이나 부작용이 거의 없어 환자의 삶의 질이 향상됩니다.
 
       
항암면역세포요법의 특징
  암 재발방지 및 미세 잔존암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치료시 고통이나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항암화학치료와 병행이 가능합니다.  
  환자의 삶의 질이 향상됩니다.  
       
항암면역세포요법의 원리
 
항암 면역세포요법에서 항암효과를 나타내는 주요 세포군은 활성화 T림프구로 “세포독성 T림프구”와 “싸이토카인 유도 살해세포(CIK: Cytokine Induced Killer cell)”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 몸 안에 면역세포 중에는 다른 면역세포에게 항원(바이러스, 암 등)을 제시해주는 항원제시세포가 있습니다. 항원제시세포는 암세포를 잡아서 암세포 표면에 특이하게 띠고 있는 단백질의 정보를 알아냅니다.
이 정보를 T림프구에게 알려주면 림프구는 활성화 되어(MHC class I 방식) 세포독성T림프구가 됩니다.
이때 다른 림프구를 촉진하는 물질을 분비하여 림프구를 활성화시키면서 암세포를 찾아다니게 됩니다. 활성화된 세포독성T림프구는 항원제시세포가 알려준 정보를 이용해서 암세포를 구별해내고 암세포 표면을 뚫는 효소를 분비하여 암세포가 터져서 죽게 합니다.
싸이토카인 유도 살해세포(CIK)는 더욱 강력한 면역세포로 항원제시세포가 없이도 스스로 암세포를 구별해 없애게 됩니다.
 
     
 
암세포는 빨간색으로 항암 면역세포요법은 초록색으로 염색하여 어떻게 항암작용을 일으키는지 관찰하였습니다. 초록색의 항암 면역세포요법이 암세포주위를 에워싸면 길쭉한 형태로 바닥에 붙어있던 암세포를 떼어내어 동그랗게 만들고 곧 암세포가 터지면서 세포안 물질들이 쏟아지며 죽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