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ITEMAP  |  개인정보정책  |  관리자  
 
진료안내
고주파온열치료
미슬토면역요법
티모신요법
비타민요법
황산화제요법
항암 면역세포요법
식이요법
 
진료시간안내
 
   
 
HOME > 암관리 > 미슬토면역요법  
     
미슬토요법이란  
 

미슬토(Mistletoe:겨우살이)는 여러 종류의 숙주나무(전나무, 소나무, 참나무, 사과나무, 물푸레나무 등)에 기생하는 나무로 겨울에 꽃을 피우는 독특한 나무로, 토양에 뿌리를 형성하지 않고 나무 또는 관목 위에서 살아갑니다.

우리 말로는 겨우살이, 영어로는 Mistletoe, 독일어로는 Mistel, 한방에서는 상기생이라는 약재로 불리고 있습니다.

 

미슬토 요법은 1920년 독일의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창안되어 종양치료 적용을 시작으로 주사제로 개발되어 스위스, 영국, 오스트라이 등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발전된 항암면역요법입니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스위스의 루카스병원, 독일의 흄볼트대학 부속병원, 바이오메드 병원, 르리덴바일러 병원, 튀빙겐의대 부속병원, 하이델베르그의대 부속병원, 비텐-헤르데커대학병원,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의대 부속병원 및 중부유럽 국가의 약 500여 곳의 병원 등에서 미슬토 요법을 종양치료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의과대학 부속병원, 종합병원, 암전문 클리닉, 요양병원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암 치료뿐 아니라 만성B형 간염과 면역기능의 향상이 요구되는 질환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미슬토주사액성분  
 

미슬토 주사액의 유효 성분

미슬토렉티
비스코톡신(Viscotoxin) 등의 폴리펩타이드
다당류(Polysaccharide)
알칼로이드(Alkaloid)
지질
Kuttan 팹티드
 
 

 

 
 

미슬토를 식품 등의 형태로 섭취 또는 투여하게 되면 타액과 위의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미슬토 주사액은 인체의 면역반응을 정상화시켜주고 면역체계를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에 인체의 정상세포는 손상시키지 않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성장을 중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약리작용  
 
세포독성효과
(Cytotoxicity)
암세포의 성질을 억제하고 파괴시켜 줍니다.

이러한 작용은 미슬토렉틴에 의한 암세포 자멸사(apoptosis)와 비스코톡신에 의한 암세포의 괴사(necrosis)가 일어납니다.

면역조절작용
(Immunomodulatory Effects)
암미슬토렉틴의 성분이 싸이토카인(ctokine) 분비를 촉진시키며, 올리고당 및 다당류 성분이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 활성을 향상시킥, 소포(Vesicle)는 T-helper cell의 증식을 유도하여 면역조절효과(immuno-modulatory effetcs)를 나타냅니다.
베탈 엔돌핀의 분비
(β-endorphin release)
베타 엔돌핀의 분비 증가로 암 환자의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미슬토 주사액의 적용방법  
  수술 전후 : 암의 재발이나 전이를 억제하고, 수술로 인해 저하된 면역체계를 정상화시켜 회복을 촉진합니다.  
  항암제, 방사선치료와 병행투여 : 항암제나 방사선에 의한 부작용을 줄여주고, 저하된 면역체계를 정상화시켜 회복을 촉진시킵니다.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나 말기암 환자 : 항암제를 투여할 수 없거나 심하게 전이되어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나 말기암 환자에게는
  통증을 줄여주며, 삶의 질(식욕증가, 수면개선, 체중증가, 행복감 향상 등)을 높여줍니다.
 
  흉강 내 투여, 복강 내 투여 : 고용량으로 흉강 내 또는 복강 내에 투여할 경우 흉수와 복수를 줄여줍니다.  
     
미슬토 요법의 치료기간  
 
치료의 절대기간이란 없지만 재발 가능성의 평가와 환자의 상태에 다라 치료 기간을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초기환자는 1~2년, 중기환자는 2~3년, 말기환자나 재발, 전이 가능성이 높은 환자는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러나, 치료과정 중 상태가 호전되면 투약 2년 후부터는 주사 횟수를 주 2회로 줄이고, 투약 3년 후부터는 8주 투약 후 4주 휴지기를 가질 수 있으며, 투약 7년 동안 경과가 좋을 경우 의사의 판단에 따라 투약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